페달의 종류와 연주법에 대해 커뮤니티 게시판과 제게 질문하시는 내용 중에서 많았던 부분이 있어서 이렇게 올립니다.
제가 표현하는 부분에 있어 보다 전문적인 용어와 설명이 더 나을 것 같아서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찾은 내용을 올려봅니다~
읽어보시고 페달에 대해 숙지하고, 페달을 보다 편하게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① 댐퍼 페달 damper pedal
오른쪽에 위치한다. 이것을 밟으면 현을 누르고 있는 댐퍼(울림을 멈추는 기능)가 일제히 현에서 떨어져 돌아오지 않으며, 건반을 친 후 건반에서 손가락을 떼어도 진동은 계속된다.. 음량이 커지는 동시에 울림이 풍부해진다.
흔히 악보에 표시되어 있는 페달 기호가 이 댐퍼페달 즉 오른쪽에 위치한 페달을 밟는거예요.
② 소프트 페달 soft pedal
왼쪽에 위치한다. 왼쪽 페달은 그랜드 피아노에서는 시프트 페달, 업라이트 피아노에서는 소프트 페달이라고 불린다.
그랜드 피아노의 경우 시프트 페달을 밟으면 건반과 액션이 오른쪽으로 살짝 옮겨간다. 그래서 3현을 치는 해머는 2현만을, 2현을 때리는 해머는 1현만을, 1현만 치는 해머도 보통은 현을 치지 않는 해머 끝의 부드러운 부분으로 현을 때리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음량이 줄어드는 동시에 음색도 조금은 변한다.
업라이트 피아노의 경우 소프트 페달을 밟으면 해머 전체가 현으로 다가가 타현 거리가 짧아지기 때문에 소리가 부드럽게 된다.
③ 소스테누토 페달 sostenuto pedal
그랜드 피아노에서 가운데에 위치한다. 이 페달을 밟으면 어느 특정음만을 울리게 할 수 있다. 댐퍼 페달과는 달리 누른 건반의 댐퍼만이 현에서 떨어져 돌아오지 않으므로, 하나의 음만 길게 울리고 다른 음은 또렷한 스타카토를 치는 효과를 낼 수 있다.
④ 머플러 페달 muffler pedal
업라이트 피아노에서 가운데에 위치한다. 이 페달을 밟으면 해머와 현 사이에 펠트천이 내려와 해머가 펠트 뒤에서 현을 때리게 되므로 음량이 대폭 줄어든다. 연습시 다른 사람에게 폐를 끼치지 않기를 원할 때 편리한 페달이다. 이것은 업라이트 피아노에만 있는 페달인데 그랜드 피아노에서는 손으로 조작하는 '핸드 머플러(hand muffler)'로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피아노 페달'
+ 제 주관적인 얘기도 있어요
피아노페달을 어떻게 밟아야되나?
꽉꽉 밟지 않아도 페달 밟히니까 세게 밟지 않아도됩니다.
악보에 페달기호가 없을 때 페달 밟는법은?
코드진행에 따라 다르지만 두 마디 내에서 한 번쯤 밟고 떼고 다시 밟는게 좋아요. 왜냐하면 소리가 잡음이 들리고 뭉개지기 때문에 지속음(페달포인트)처럼 한 음을 끌어가야 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바꿔주셔야 소리가 예쁩니다.